현대제철 게임 '제철의 연금술사:이세계를 지켜라'
엑스바이브(XVIVE), 게임화 마케팅 사례
| 현대제철, "제철의 연금술사 : 이세계를 지켜라"
게임하면서 선물 받고 기부도 할 수 있는 현대제철 ESG 게임
현대제철은 ESG 경영 철학을 대중에게 전달하기 위해 게임화 마케팅 캠페인 ‘제철의 연금술사: 이세계를 지켜라’를 진행했습니다. 철강산업의 자원 순환 활동을 하이퍼 캐주얼 게임으로 풀어내 재미와 ESG 메시지를 동시에 전달한 이 캠페인은 2024 대한민국 소통 어워드 ESG 소통 대상, 게임 콘텐츠 본상, 2024 한국 PR 대상 기업 마케팅 PR 부문 본상을 수상하며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
| 1. 캠페인 개요
1) 캠페인 제목
제철의 연금술사: 이세계를 지켜라
2) 캠페인 링크
(* 현재는 게임 플레이가 불가능합니다.)
3) 고객사
현대제철
4) 기간
2024년 9월 9일 ~ 10월 3일
* 1차 리그: 9월 9일 ~ 9월 19일
* 2차 리그: 9월 23일 ~ 10월 3일
5) 캠페인 목적
이 캠페인은 현대제철의 '밀어서 철벽 해제 캠페인'의 일환으로, 대중에게 친숙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면서 현대제철의 ESG 경영 가치를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특히, 게임이라는 대중적인 매체를 활용해 자원 순환 활동의 의미와 가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6) 플랫폼
게임은 공식 유튜브 채널, 인스타그램 QR코드, 또는 웹링크를 통해 별도의 앱 다운로드 없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 2. 캠페인 배경
현대제철은 철강 회사로서 철스크랩을 재활용하는 전기로 기반 생산 방식을 통해 자원 순환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철스크랩을 재활용하는 것은 자원 고갈을 방지하고 에너지를 절감하며, 탄소 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중요한 환경 보호 활동입니다. 이번 캠페인은 이 친환경적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철강 산업의 과정을 게임 속 세계관에 녹여냈습니다.
| 3. 게임 구성 및 세계관
1) 게임 제목
제철의 연금술사: 이세계를 지켜라
2) 장르
하이퍼 캐주얼 게임 (간단한 조작으로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
※ 모바일과 PC에서 모두 플레이 가능
3) 플랫폼
웹 기반 (앱 다운로드 불필요)
4) 스토리 요약
이세계(ESG)는 자연과 철스크랩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신비로운 땅입니다. 이곳의 균형은 비밀스러운 연금술사 조직에 의해 유지되며, 철스크랩은 이세계의 건강과 번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플레이어는 연금이 캐릭터로서 철스크랩을 수집하고, 이를 전기로에 넣어 강철 제품으로 재생산하며 H코인을 획득합니다. 이러한 여정을 통해 자연 보호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는 모험과 마법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5) 세계관
울창한 숲과 거대한 강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이세계(ESG)의 땅에서
자연과 문명 사이의 미묘한 균형은 비밀스러운 제철의 연금술사 조직에 의해 유지됩니다.
이세계는 Old Tech Era의 잔재인 고대 고철 처리장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이세계에 넘쳐나는 철 스크랩 더미는 단순한 쓰레기가 아닌
우주에서 가장 신성하고 비싼 물질입니다.
철스크랩은 행성 자체의 건강과 연결된 큰 퍼즐의 일부이며,
철 스크랩을 채집하고 전기로에서 철강제품으로 재생산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행성 곳곳에 퍼져 있는 5개 종류의 스크랩 광물을 채집하고
재생산하는 일은 제철의 연금술사들에게 주어진 숙명입니다.
금속을 조작하고 변형하는 마법 능력을 타고난 연금이는
이세계 환경의 신생 수호자로 연금술사 조직의 리더가 될 운명입니다.
햇빛이 비치는 솔라리스 산맥의 정상부터 루나 숲의 그늘진 숲에 이르기까지
이세계를 지키기 위한 연금이의 여정이 시작됩니다.
숙명의 여정 속에서 연금술의 진정한 의미와
이세계 환경의 냉혹한 현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제철의 연금술사와 함께 이세계를 지키는
마법과 모험의 이야기 속으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제철의 연금술사: 이세계를 지켜라 세계관 영상▼
6) 주요요소
· 철 스크랩 자원
현실의 ESG 관련 활동과 유사한 세계관을 구현하기 위해, 게임에는 생철, 자동차, 선박, 농기구, 가전제품 등 5종류의 철스크랩이 등장합니다.
게임 속에서 각 철 스크랩을 처음 채집할 때 안내 팝업창이 뜨며, 철 스크랩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각 철 스크랩 팝업창은 해당 철 스크랩을 처음 채집할 때 등장합니다. 자원의 강도와 채집 난이도는 스테이지에 따라 달라지며, 스테이지가 올라갈수록 다양한 종류의 철스크랩이 등장합니다. 순도가 높은 '생철 스크랩'의 채굴 난이도가 가장 높습니다.
· 전기로
전기로는 철스크랩을 재활용해 강철 제품으로 재생산하는 현대제철의 상징적인 장소입니다. 게임 내 재화인 H코인을 생성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현대제철의 자원 순환 활동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전기로에 처음 진입 시 전기로에 대한 설명 팝업창이 노출됩니다.
철 스크랩을 모아 전기로에서 게임내 재화인 H코인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이세계(ESG) 배경
거대한 자연과 철스크랩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이세계(ESG)의 땅. 게임의 주인공 연금이는 이세계 땅을 돌아다니며 철 스크랩을 채집합니다.
· 캐릭터 '연금이'
연금이는 이세계의 신생 수호자로, 연금술사 조직의 리더가 될 운명을 지니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연금이를 조종해 이세계를 지키는 여정을 함께합니다.
7) 부가 요소
· 트로피 6종 및 폭탄
철 스크랩 사이에 배치된 5종의 트로피를 획득하면 각기 다른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게임의 재미를 한층 높이는 요소입니다.
▼ 그린 트로피: 스크랩 획득량 4배 증가
▼ 옐로우 트로피: 1,000 코인 획득
▼ 블루 트로피: 공격력 4배 증가
▼ 레드 트로피: 공격속도 1.5배 증가
▼ 전기 트로피: 공격범위 + 공격력 2배 증가
▼ 우물 트로피: 체력 100% 회복
▼ 폭탄: 주변 철 스크랩 모두 폭파
· 신전 (업그레이드 존)
신전은 철 스크랩을 채집해 얻은 H코인으로 지팡이를 레벨업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마법 지팡이를 업그레이드하면 철 스크랩을 더욱 빠르게 채집할 수 있습니다.
· 그린키 (스테이지 도어)
이세계(ESG)의 철 스크랩을 캐다 보면 숨겨진 H그린키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키를 스테이지 도어에 가져가면 문이 열리고 다음 세계로 이동하게 됩니다.
· 부스트 게이지
철 스크랩을 채굴할 때마다 부스트 게이지가 쌓입니다. 게이지가 100%에 도달하면 순간적으로 채굴 파워가 강화됩니다.
· 레벨업 상점
게임 내에서 획득한 H코인을 랜딩 페이지의 레벨업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요소는 캐릭터 연금이의 능력치를 단계적으로 강화시킵니다.
| 3. 캠페인 구성 요소
1. 게임 프로세스
1) 철스크랩 채집: 연금이는 다양한 스테이지를 탐험하면서 철스크랩을 수집합니다.
2) H그린키 등장: 철스크랩을 채집하는 과정에서 랜덤으로 H그린키가 나타납니다.
3) 스테이지 이동: 수집한 H그린키를 사용해 스테이지 도어를 열고, 다음 스테이지로 이동합니다.
4) H코인 변환: 이세계에서 채집한 철스크랩을 전기로에 제출하면 H코인으로 변환됩니다.
5) H코인 활용: H코인을 사용하여 능력치 및 지팡이 업그레이드, 경품 응모, 기부 등의 활동을 진행합니다.
2. 참여 방법 및 이벤트
1) 랭킹 이벤트
많은 플레이를 통해 점수를 가장 높게 획득한 참가자에게 경품을 제공하여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2) 랜덤 경품뽑기 이벤트
게임 내에서 획득한 H코인으로 경품 뽑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3) 마케팅 미션 (추가 기회 얻기)
게임 플레이 기회를 추가로 제공하기 위해 현대제철 SNS 구독 등 다양한 미션을 제시합니다.
4) 기부 이벤트
H코인을 모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을 통해 취약 계층에게 기부함으로써 의미 있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합니다. 이는 오픈 3시간 만에 기부 목표를 달성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3. 마케팅 프로모션 연계
현대제철 SNS에서 이벤트 기간 동안 주기적으로 게임 홍보를 위한 게시물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4. SNS 광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 포맷을 나누어 총 6개 시안의 SNS 퍼포먼스용 광고를 게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클릭수 총 2만 5천회 이상을 달성했습니다.
| 4. 캠페인 성과
현대제철의 ‘제철의 연금술사’ 게임 캠페인은 단순한 재미를 넘어 ESG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큰 성과를 이뤘습니다.
1. 정성적 성과
· 게임을 통한 ESG 소통: 업계 최초로 게임을 통해 현대제철의 자원 순환 활동을 대중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 사회적 기여: 기부 시스템을 도입해 사회적 책임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방식을 마련했습니다.
2. 정량적 성과
· 캠페인 첫날: 약 1,250여 명의 가입자수(로그인수)를 달성하며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 기부 목표 달성: 오픈 3시간 만에 기부 목표를 100%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 참여자: 가입자수 총 5,700명, 게임 플레이 총 3700시간, 전체 플레이수는 약 66,000회, 1인 평균 플레이 횟수는 일일 최고 8.3회를 달성했습니다.
· '제철의 연금술사: 이세계를 지켜라' 캠페인 세계관 유튜브 영상의 조회수는 17만회를 달성했습니다.
엑스바이브(XVIVE), 게임화 마케팅 인사이트
대중 참여를 이끄는 ESG 게임화 캠페인, 엑스바이브가 만듭니다.
엑스바이브는 언제나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함께 고민하고 협력하여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